목차
마블의 히어로물인 '아이언맨'의 모델이기도 한 일론 머스크는 어린 시절 부유한 집안에서 자랐습니다. 그의 아버지 에롤 머스크는 뛰어난 공학자, 부동산 개발자, 진보적인 국회의원이었지만, 머스크의 경험과 주장에 따르면 그는 극악무도한 사람이었다고 하네요. 머스크는 그런 그의 아버지 유산을 받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머스크는 어렸을 때부터 책을 통해 독학하는 것에 익숙했습니다. 학습능력이 뛰어났죠. 1981년 10살 때 코모도어 VIC-20이라고 불리는 컴퓨터를 사용했고, 1983년 12살이던 머스크는 혼자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마스터하고 블라스타라고 불리는 기본 비디오 게임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머스크의 학창 시절
1989년에는 캐나다 온타리오 주 킹스턴에 있는 퀸즈 대학에 입학했고, 1992년, 와튼 스쿨에서 경제학을 공부했습니다. 1995년에는 스탠퍼드 대학에서 박사 과정에 등록했지만, 중퇴 후 사업을 시작했죠.
머스크는 PC와 오피스 테크놀로지 잡지 회사에서 500달러에 소스 코드를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학교라는 교육시스템에 회의를 느낀 머스크는 학업 성적이 그리 좋은 편은 아니었다고 합니다.
머스크의 사업
1995년, 일론 머스크와 친동생인 킴벌 머스크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지역 정보 제공 시스템인 Zip2을 창업했습니다. 우리로 치면 지역신문, 벼룩시장 정도가 되겠네요. 뉴욕타임스와 시카고 트리뷴 등 신문사를 상대로 정보 제공 서비스를 한 이후 매각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1999년에는 1000만 달러를 투자해 X.com 이라는 회사를 창업합니다 지금은 url에 x.com을 치면 트위터로 접속이 됩니다. x.com은 온라인 금융서비스 제공 업체로 1년 후 경쟁사였던 콘피니티를 인수합병합니다. 이후 일론 머스크는 콘피니티의 결제서비스인 페이팔을 집중 육성했고, 회사명도 x.com에서 페이팔로 변경합니다.
일론머스크가 31살이던 2002년 페이팔의 시가 총액은 6000만 달러였다고 합니다. 눈독을 들이던 온라인 쇼핑몰 이베이가 페이팔을 15억 달러에 인수합니다. 일론머스크는 당시 매각으로 1억 6500만 달러를 손에 쥐게 되었다고 하죠.
일론 머스크는 2003년 마틴 에버하드와 마크 타페닝이 창업한 테슬라에 투자자로 참여했습니다. 초기 창업자들이 회사를 떠나면서 일론 머스크가 CEO가 되어 지금까지 회사를 이끌고 있죠. 일론머스크가 테슬라를 창업한 것은 아니었다는 점이 새삼스럽습니다. 테슬라는 2018년 로드스터, 세단 모델인 모델 S, SUV 모델인 모델 X, 준중형 모델인 모델 3 등을 출시했습니다. 기존 전기차에 비해 배터리 용량도 크고, 충전 속도도 빨라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고, 반자율주행 기술 등이 포함됐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챗GPT를 내놓은 오픈AI의 탄생에도 기여를 했습니다. 10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했던 머스크는 결과적으로 1억 달러 투자에 그쳤고, CTO자리를 놓고 갈등을 벌이면서 오픈 AI에서 나오게 됐습니다.
일론머스크의 어록
정말 중요한 것이 생기면, 성공할 확률이 적을지라도 실행하라.(When something is important enough, you do it even if the odds are not in your favor.)
인생은 문제를 해결하는데만 열중하지 말고, 매일 아침에 일어나 살아갈 이유를 찾아야 한다.(Life can't just be about solving problems, there needs to be reasons you want to get up in the morning and live.)
일론머스크를 세계 최고의 부자라고 소개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1위는 아닐 수도 있습니다. 1위는...